[말레이시아] 쿠칭(Kuching), 쿠알라룸푸르 경유해서 가기
-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satellite terminal -> main terminal 이동 (원래는 모노레일, '23년말 현재는 공사로 인해 버스로 이동)
- 쿠알라룸푸르(KL) main terminal에서 말레이시아 입국 심사
- 쿠칭(Kuching)에 도착한 후에, 다시 사라왁주 입국 심사가 필요함
쿠칭(Kuching)은 말레이시아의 보르네오섬(인도네시아에서는 '칼리만탄'도 같은 섬입니다)에 위치합니다. 인천에서 출발하는 직항은 없고, KL이나 코타키나바루 또는 싱가포르를 경유해서 들어가야 합니다. 이 글은, 말레이시아 항공을 이용행서 KL를 거쳐 쿠칭으로 들어가는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천 출발
인천 국제 공항 터미널1 (40-50번대 게이트.. 끝쪽)에서 출발하네요.
일요일 오전에는 공항에 사람이 적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가보니 사람들이 무지 많습니다. 생각해보면 동남아에 사는 사람 입장에서는 여행을 마치고 일요일 오전에 가는 좋겠네요. (너무 내 위주로만 생각했네요)
쿠알라룸푸르( KL)
쿠알라룸푸르 satellite terminal로 도착해서, 버스를 타고 main terminal로 이동합니다.
말레이시아 입국심사는 쿠알라룸푸르 main terminal에서 합니다. 입국심사는 2층?(버스 내리고 다시 올라갔다가, 한층을 내려와서). 여튼, 찾기 쉽지는 않았습니다.
쿠칭(Kuching)
쿠칭 공항에 도착해서 다시 입국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사라왁 주정부 차원에서 입/출입을 재 확인하는 것으로 이해)
쿠칭 이동은 그랩!이면 이동 가능. 싸다.
기타 특이한 것은 없음
콘센트 모양 정도?
-
쿠칭 - 쿠알라룸푸르 - 인천
(말레이항공 - 대한항공)
쿠칭 출국심사
쿠알라룸푸르 공항 main terminal에 내린다.
쿠알라룸푸르 main terminal에서는 출국장으로 나와서, 다시 발권 받아야 함(쿠알라룸푸르 시내에서 출국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 다만 짐은 지동으로 이동하니, 중간에 짐을 찾을 필요는 없다)
말레이시이 항공은 대한항공으로 마일리지 적립 안돼. (제가 탄 비행기는 대한항공이 운항하는 편인데도 티켓이 '말레이시아 항공'으로 되어 있어서,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적립이 안된다고 합니다. 말레이시아 항공 회원 가입 후에 거기에 포인트를 쌓아야 한다고 하네요.)
출국심사 / 세관검사
쿠알라룸푸르에서 satellite terminal로 이동 (버스)
Satellite terminal 에도 면세점 있음
Terminal은 가운데 로타리 형태. 4방향으로 C1-39 게이트 위치함)
공항라운지(2층 - 영국식. Ground - 1층 - 2층 형태임. 1층에 면세점, 게이트 등 위치. 2층에는 라운지, 스타벅스, 하드락카페, 흡연실 등 위치함). 라운지에 샤워장 있어.
게이트 앞에서 보안검사 (쿠알라룸푸르, 싱가포르는 게이트 앞에서 한다. 복잡하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