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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셰일가스를 자국으로 실어나르기 위해 영국의 Ineos와 인도의 Reliance는 에탄 운반선을 발주한 바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이 지난(2014년 7월) 17일 수주한 가스운반선 6척은 세계 최초로 발주된 초대형 에탄운반선(VLEC)이었다.2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지난 17일 인도 리얼라이언스 인더스트리가 미국산 에탄을 수입하기 위해 발주한 8만8000㎥급 초대형 에탄운반선 6척, 7407억원 규모를 수주했다. 척당 가격은 1234억원 가량으로 유사 규모 가스운반선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최근 8만2000㎥급 초대형가스운반선(VLGC)은 8,000만달러(약 822억원) 수준이다. - 중앙일보 2014-07-21일자 보도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수주한 초대형 에탄운반선(VLEC) 6척의 발주사가 변경됐다. (2019년 3월)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지난해(2018년) 8월 미국 선사 델로스로부터 각각 수주한 9만3000㎥급 VLEC 6척을 중국 화학기업 STL이 인수하기로 했다. 자금 부족으로 선박 건조대금 납부에 어려움을 겪던 델로스가 STL 측에 이들 선박의 소유권을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델로스가 발주한 VLEC의 척당 가격은 1억2천400만 달러(약 1,400억원) 수준으로, 총 계약금액은 7억5000만 달러다. - 아시아경제 2019-03-07일자 보도

 

먼저, 이 초대형 에탄운반선(VLEC)의 척당 발주가격이 어떤 수준인지 보겠습니다. 조선 관련 증권사 리포트에서 신조선가 추이를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는데요, 2020년 4월 자료에 따르면 에탄보다는 약간 운송조건 mild한 82,000dwt급 LPG선의 신조선가는 약 7,100만불이네요. VLEC가 LPG 운반선보다는 꽤 비싼 편으로 보입니다.

 

신조선가 추이 -- DB투자증권, 2020년 4월 20일자 조선 Weelky

 

에탄 운반선의 신조선가가 LPG보다 비싼 이유는 에탄 운반선 제조가 흔하지 않은데다, LPG선 대비해서 설계 온도가 더 낮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운영 중 및 발주물량은 에너지신문 'LPG 추진선박, 과연 안전할까?' 2018년 7월 기사 내용에서 발췌하였습니다.) Full refrigerated는 LP (low pressure)로도 불리는데, 대기압 근처에서 운영(설계 압력은 0.7 barG 이내)되고 있어 각 유체의 액화 온도보다 낮은 온도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LNG선의 경우에는 -162도 이하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구분 운영 중 / 발주 물량 (18년 7월) 액화온도(대기압)
LPG 1,238 / 56 척 Propane -42도
Butane -4도
Ethylene/LPG 161 / 15척 Ethylene -104도
Ethane/LPG 6 / 6척 Ethane -88도

 

선박의 크기는 이동 거리나 경제적인 cargo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에탄의 경우, 주로 미국에서 유럽 또는 인도로 왕복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해상운송의 주요 체크포인트인 파나마 운하 또는 수에즈 운하 등을 통과할 수 있는 크기로 건조됩니다. 기존 파나마 운하는 약 60~70천dwt까지, 수에즈 운하는 약 130~150천dwt까지 통과할 수 있습니다. (2016년 6월에 신 파나마 운하의 개통으로 파나마 운하로도 약 180천dwt까지 통과 가능하게 되면서, Post-Panamax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구분 크기 분류   운임 reference
Tankers VLCC Very Large Grude oil Carrier, 200~300천dwt WS VLCC(Gulf-S.Korea) 150.0
Suezmax 수에즈 운하 통과 가능 130천~150천dwt
Large Range 2 (LR2) : 80,000–159,999dwt
Aframax Afra는 운임과 선가 측면에서 가장 경제적인 규모를 의미하고, 크기 측면에서는 80천~110천dwt
Large Range 2 (LR2) : 80,000–159,999dwt
MR tanket Large Range 1 (LR1) : 55,000–79,999dwt
Medium Range 2 (MR2) : 45,000–54,999dwt
Bulk Carrier 분류인 Panamax (60천~70천dwt)급으로 인용되기도 함 
Bulk Carriers Capesize Capesize : 남아공 리야드 항 입항 가능한 최대 크기 BDI 751 / BCI 993
Panamax Panamax : 약 60~70천dwt(기존 파나마 운하 통과 가능한 최대크기)
Handymax handy max : 약 50천dwt
Handysize handy size : 20~40천dwt
Gas Vessels LPG   LPG(46,000cbm) : 중동->일본 $51/mt
LNG   LNG(160,000cbm) 일일 용선비용 $37,500/day
Dry Cargo Container   CCFI 8884.19 / SCFI 829.29
Car Carr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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